산림교육의 활성화와 양질의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우수한 숲해설가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2005년 ‘산림문화 · 휴양에 관한 법률’을 제정 ‘숲해설가 전문가 과정’이 인증과정으로
제도화되었습니다. 2013년 ‘산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법률(산림교육법)’이 제정에 따라 정식 국가자격으로 정착되었습니다.
자격 취득은 지정 교육기관에서 법률이 정한 교육 과정을 이수하면 됩니다.
우리 센터는 2011년 경기지역에서 처음으로 산림청 인증 산림교육[숲해설가] 전문가 양성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국민들에게 자연휴양림, 수목원, 도시숲 등에서 숲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의 살아가는 이야기, 역할 등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며. 나무나 식물에 대한 생태적 지식을 포함하여 숲에 얽힌 역사, 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해설과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놀이’는 인간의 본성이며 아이다움의 표상입니다. 아이들의 발달과 성장을 돕는 비타민이며 지혜롭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힘을 키워주는 만능열쇠입니다.
2020년도부터 시행된 개편 누리과정의 핵심도 유아의 놀이 활동 강화를 통해 신체 및 인성 발달 촉진에 있으며 초등 교육과정 또한 바깥놀이 활동을 통한 협동, 배려, 나눔 등 원활한 사회 관계망 형성의 기초를 다지는 교육 활동이 포함되는 등 놀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생태창의놀이지도자 과정은 이러한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 ‘가장 좋은 교육은 놀이다.’라는 명제 아래 자연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놀이방법과 접근법에 대한 연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한 지역형 환경체험지도자. 그린리더 과정 등 다양한 영역의 환경체험지도자 양성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의 환경체험지도자를 양성 발굴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지속적 관리와 운영 및 활동 지원을 통해 환경교육의 활성화와 보전활동에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지원
(환경철학. 생태학.지역 생태자원의 이해. 지역 환경 현안과 과제 도출. 환경교육 방법론)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시민및 청소년들을 교육할 수 있는 지도자의 양성.
(기후변화 이해. 기후와 에너지, 기후와 주택, 기후와 교통. 환경교육 방법론.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실습)
‘마을숲놀이선생님’은 아이와 자연에서 함께할 수 있도록 마을의 어른들이 생태적 지식과 놀이, 자연미술등을 배워 선생님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공동체로로서 정서적 유대와
가치를 공유하고, 우리아이들이 바른 인성과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함으로서 건강한 가정,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자연미술놀이, 생태공예, 자연놀이, 밧줄놀이, 연극놀이)
‘엄마는 생태선생님’은 아이와 자연에서 함께할 수 있도록 엄마가 생태적 지식과 놀이, 자연미술등을 배워 선생님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엄마와 아이가 정서적 유대와 가치를 공유하고,
바른 인성과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함으로서 건강한 가정,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환경철학, 생태계 이해, 자연에서 놀기, 프로그램운영실습)
031-431-4245